구독자 585만 명의 유튜브 채널 ‘영국 남자에 올라온 유튜버와 가족.
국가별 소비자들의 입맛을 반영한 현지 맞춤형 제품을 꾸준히 내놓은 것이다.팬데믹 기간 식당이 문을 닫고 단체 급식이 중단되면서 집에서 식사하는 가정이 크게 늘었다.
친구들이 ‘불닭볶음면 먹기에 도전하는 영상이다.요즘 가장 핫한 K푸드는 단연 라면이다.신라면은 2021년부터 해외 매출이 국내 매출을 앞질렀다.
K팝 아이돌과 한국 드라마 등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끌면서 한국인에게 가장 친숙한 음식인 라면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쏟아졌다.최근 4년간 한국 라면 수출 규모는 두 배로 뛰었다.
문정훈 서울대 농경제사회학부 교수는 우리나라에서는 부대찌개나 김치찌개에 면 사리를 넣어 먹기도 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경향은 팬데믹이 끝난 뒤에도 지속돼 라면을 포함한 간편식 수요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맞벌이 부부와 1인 가구 증가도 여기에 속도를 더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라면 시장 규모는 26억8960만 달러로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4억1460만 달러보다 배 가까이로 커졌다.2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라면 수출액은 9억5243만 달러로.
다른 나라에 대한 인식이 그 나라의 식품을 끌어들이는 마중물이 되기 때문이다.뉴욕 등 미국 주요 대도시에서 외식을 하려면 한끼 당 10∼15달러 이상 든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저렴하다.